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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목차
1. 아이템의 종류
2. 마법부여
3. 캐릭터의 종류
4. 퍼뎀과 고뎀
5. 물공과 마공
6. 아바타
7. 엠블렘
8. 피부, 오라, 무기 클론
9. 크리쳐
10. 스위칭
11. 파밍 과정
12. 소울
13. 장비 초월
14. 마스터리와 재질 변경
15. 강화와 증폭
글 맨 아래쪽에 레이드컷 요약이 존재!
1. 아이템의 종류
아이템은 통칭 왼쪽과 오른쪽으로 나뉘며
왼쪽 장비는 상의, 하의, 어깨, 벨트, 신발의 방어구
오른쪽 장비는 무기와 팔찌, 목걸이, 반지의 악세사리와
마법석, 보조장비 귀걸이의 특수장비로 나뉩니다.
왼쪽과 오른쪽으로 칭하기도 하지만
상하어벨신, 팔목반, 보법귀
방어구, 악세, 특장으로 칭하기도 합니다.
2. 마법부여
마법부여라는 것은 "몬스터 카드"를 사용해서
아이템에 기존 옵션 외에 추가 옵션을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들어서는 레이드 진입에 필수적인 것이 되었습니다.
"귀걸이"장비에 "검은 눈의 사르포자" 카드를 마법부여하여
기존 귀걸이의 옵션 외에 올스탯 +150을 부여하는 것을 예로 들 수 있겠습니다.
정옵은 다음과 같습니다.
|
딜러 |
버퍼 |
무기 |
속성강화 |
주스탯 |
상의, 하의 |
공격력 + 스탯 |
주스탯 |
어깨, 벨트, 신발 |
크리티컬 + 스탯 |
주스탯 |
악세사리 |
속성강화 |
주스탯 |
보조장비 |
공격력 |
주스탯 |
마법석 | 속성강화 | 주스탯 |
귀걸이 | 스탯 | 주스탯 |
현재 나온 최대한의 마법부여를 한 것을 '극마부'라고 하며
이전 컨텐츠의 최대한의 마법부여를 한 것을 '구극마부'라고 합니다.
Ex) 시로코 기준 악세사리 속성강화 30 : 극마부
시로코 기준 악세사리 속성강화 25 : 구극
레이드 진입 최소컷은 구극마부라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레이드컷 요약 : 구극마부 이상
3. 캐릭터의 종류
캐릭터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로
퓨어 딜러, 시너지 딜러, 버퍼입니다.
퓨어 딜러는 오직 딜링에만 치중된 스킬을 가진 캐릭터,
시너지 딜러는 딜링수준은 퓨어 딜러보다 떨어지지만
파티원에게 공격력 34% 증가 버프를 주는 캐릭터,
버퍼는 말 그대로 딜링능려보다 체력회복과 버프 위주의 캐릭터입니다.
시너지 버프와 버퍼 버프는 모두 최대 1개까지만 받을 수 있으며
시너지 딜러는 자신의 시너지 버프를 받을 수 없으므로
퓨어 딜러가 1.2, 시너지 딜러가 1의 딜을 가졌다고 볼 때
2퓨어 1시너지 : 1.608 + 1.608 + 1 = 4.216
1퓨어 2시너지 : 1. 608 + 1.34 + 1.34 = 4.288로
한 명의 퓨어 딜러, 두 명의 시너지 딜러와 한 명의 버퍼로
파티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며, 권장됩니다.
시너지 딜러는 퓨어 딜러보다 컨텐츠 진입 아이템 컷이 상당수준 낮습니다.
4. 퍼뎀과 고뎀
던파에는 '퍼센트 데미지' 이하 '퍼뎀캐'와
'고정 데미지', 이하 '고뎀캐'가 존재합니다.
자신의 캐릭터가 퍼뎀인지 고뎀인지 알고 싶다면
자신의 스킬에 커서를 대 봅시다.
만약 수치가 고정치라면 고뎀캐, %가 붙어있다면 퍼뎀캐입니다.
이 둘은 무기의 스펙을 올리는 법이 다른데,
퍼뎀캐는 '헨돈마이어'의 '키리 더 레이디' NPC에게서 '강화'를 해야 하고
고뎀캐는 '슈쥬'의 '대장장이 준' NPC에게서 '재련'을 해야 합니다.
강화는 최종 단계가 없으며
재련은 8재련이 마지막 단계로, 그 이상의 단계는 없습니다.
컨텐츠 진입 컷은
퍼뎀캐의 경우 12강화,
고뎀캐의 경우 8재련이 기준이 됩니다.
레이드컷 요약 : 12강화 / 8재련
5. 물공과 마공
마법부여를 하는 데 가장 중요한 부분입니다.
던파에는 '물공' '마공' 의 두 가지 공격 타입이 있으며
'물리 공격력'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캐릭터는 힘,
'마법 공격력'을 주력으로 사용하는 캐릭터는 지능을 주 스탯으로 삼습니다.
퍼뎀, 고뎀 할것 없이
물리 마법이 나뉘어 있으니 잘 알아보고 부여하도록 합시다.
6. 아바타
아바타라는 것은 너무 뻔하지만 캐릭터의 복장을 바꿔 주는 장비입니다.
세라 혹은 경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캐릭터의 스탯과 스킬까지 레벨링을 해 주므로 던파에선 필수적입니다.
각각 상급 아바타 / 이벤트 아바타 / 레어 아바타 / 에픽 아바타로 나뉘며
복귀자분들이 궁금해하실 일반 아바타는 상급 아바타에 편입되었습니다.
상급 아바타는 3/ 5/ 8의 세트 옵션을 가졌으며 세라샵에서 상시 구매가 가능하고
서로 섞어서 입어도 옵션 발동에 무리가 없습니다.
단, 이벤트로 나오는 한정판 상급 아바타들은 상시구매가 불가능합니다.
이벤트 아바타는 어린이날 세트, 크리스마스 세트 등 특정 기간에만
한 타래 세트로 판매되는 아바타 세트입니다.
3/5 세트옵션이 없이 8세트옵션밖에 존재하지 않으며,
서로 섞어서 입으면 옵션이 발동하지 않습니다.
8피스를 전부 입으면 상급 아바타 3/5/8세트옵션을 전부 합친거보다
근소하게 우위를 점하는 수준의 세트옵션을 부여받습니다.
레어 아바타는 레이드 진입의 필수조건 중 하나로,
옵션 자체의 편차는 상급 / 이벤트 아바타와 크게 차이나지 않지만
"마을 이동속도 증가 60%" 옵션의 존재와 "플래티넘 엠블렘"을 넣을 수 있다는 점이
상급 / 이벤트 아바타와의 차이를 만드는 큰 원인입니다.
레어 아바타 역시 3/5/8세트효과가 따로 있으며
마을 이동속도 증가는 8세트 옵션에 붙어있습니다.
클론 레어 아바타의 구비 후 룩덕을 끝낸 다음부터가 아라드 여행의 시작입니다.
에픽 아바타는 먼 옛날옛적, 하늘성이
세파로타 상/하층, 아몬 상/하층인 시절,
지옥파티 도전장으로 헬 도는 게 아니라
파마석 들고 헬 돌던 시절에 헬 APC들이 떨구던 아바타입니다.
APC의 룩과 완벽하게 똑같은 룩을 떨구고 있으나,
옵션과 세트옵션은 상급 아바타와 공유됩니다.
현재는 구할 수 없는 아바타입니다.
정옵은... 직업마다 다르므로 그 직업 분에게 물어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바타 상의 옵이 워낙 갈리는 편이라....
레이드컷 요약 : 정옵 레어 아바타 풀세트
7. 엠블렘
엠블렘은 각 아바타 당 2개씩, 레어 상/하의에는 3개씩 넣을 수 있는 아이템으로
아바타에 추가 능력치를 부여 해 줌으로써, 최고 등급 엠블렘을 2개 전부 넣었을 경우
레어 아바타 한 부위를 더 착용한 것 이상의 효과를 발휘하는 아이템입니다.
종류를 나눌 떄 색깔과 등급으로 나누는데,
색깔로는 붉은빛, 노란빛, 푸른빛, 녹색빛, 듀얼로 나누며
등급으로는 빛나는, 화려한,찬란한,플래티넘으로 나눕니다.
붉은빛의 정옵은 스탯마부로, 머리와 모자에 넣을 수 있습니다.
노란빛의 정옵은 공격속도 혹은 캐스트속도로, 얼굴과 목과슴에 넣을 수 있습니다.
녹색빛의 정옵은 크리티컬 확률로, 상의와 하의에 넣을 수 있습니다.
푸른빛의 정옵은 이동속오로, 신발과 허리에 넣을 수 있습니다.
듀얼 엠블렘은 두 가지 색이 섞인 엠블렘으로,
붉은빛과 녹색빛이 섞였다면 힘 + 물리크리티컬이 되는 식입니다.
이 경우 장착되는 부위는 섞인 색이 들어가는 부위
즉, 붉은+녹색이면 머리, 모자, 상의, 하의에 넣을 수 있겠죠.
여기서 알아가셔야 할 건 단 두 가지 조합으로
스탯 + 크리티컬
공/캐속 + 이속 엠블렘입니다.
스탯 + 크리티컬은 두 가지 경우에 쓰이는데,
첫 번째, 상의 하의에 크리티컬을 넣치 않아도 크리티컬이 넘치는 경우,
크리티컬 대신 스탯을 챙기기 위해 넣거나
두 번째, 상하의에 녹색빛을 넣었음에도 크리티컬이 모자라서
머리, 모자에서 크리티컬을 챙겨야 할 경우입니다.
공/캐속 + 이속 엠블렘은 한 가지 경우에서만 쓰입니다.
위에서 설명드렸듯이 스탯 엠블렘은 붉은빛으로만 나오지만,
가끔가다가 이벤트로 '노란' '녹색'에 붙어서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화려한'은 +10, '찬란한'은 +15의 스탯 증가를 가지게 되는데
'녹색 찬란'의 경우, '찬란 듀얼'역시 스탯 +15의 증가치를 주기 때문에 의미가 없어
일반적으로 노란빛만을 사용하게 됩니다.
이렇게 노란빛을 사용하게 된다면
원래 노란의 자리에 들어가야 했던 공격속도/캐스트속도가 빠지고 스탯이 들어가게 되는데
여기서 빠진 공격속도/캐스트속도를 보충하기 위해 이동속도를 희생하고 신발/허리에 넣는 식입니다.
플레티넘 엠블렘은 레어 아바타 상/하의에만 넣을 수 있는 엠블렘으로
패시브 스킬을 강화해 주는 것을 넣는 것이 일반적이며,
이것을 '딜플티'라고 부릅니다.
스위칭에 대해서는 더 아래에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본적으로 레이드 컷이라고 한다면
모든 부위에 화려한 엠블렘 + 플래티넘 구비를 기준으로 합니다.
레이드컷 요약 : 화작 풀 이상에 딜플티 구비
8. 피부, 오라, 무기 클론
피부 아바타와 오라 아바타, 무기 클론 아바타는
상시획득이 아닌, 이벤트 기간에만 획득할 수 있거나 생산됩니다.
여기서도 종류를 나누자면
무의미한 옵션에, 엠블렘을 넣을 수 있는 소켓 2개로써만 가치가 있는
피부 아바타, 무기 클론 아바타가 존재하고
자체 옵션도 유의미한 오라 아바타로 나뉘겠습니다.
이 세 가지 종류는 전부 소켓이 정해지지 않은 다색 소켓이며,
모든 색의 엠블렘을 넣을 수 있습니다.
크리티컬이 부족하다면 녹색의 크리티컬 엠블렘을,
크리티컬이 넘친다면 붉은빛의 스탯 엠블렘을 넣는 쪽이 일반적입니다.
레이드 진입 컷이라고 한다면
무기 클론 아바타는 비싸고 현재는 구할 수도 없으므로 검수는 하지 않으며
기준치 이상의 오라와 피부 아바타 정도가 되겠습니다.
이 때, 기준치 이상의 오라라는 것은
버퍼 기준 '스탯 증가'옵션이 있는 오라,
딜러 기준 '공력력 증가'와 '속성강화 증가', '스탯 증가'중
2가지 이상의 옵션이 붙은 녀석이 되겠습니다.
피부 아바타를 구하실 때는 엠블렘을 넣을 수 있는 녀석인지 아닌지를 잘 알아보셔야 하며
엠블렘을 넣을 수 있는 녀석은 "뜷린 피부"라고 불립니다.
레이드컷 요약 : 뜷린 피부에 양질의 오라 구비
9. 크리쳐
크리쳐는 다른 게임에서 말하는 흔히 펫 같은 존재로
던파에서는 아이템을 줍는 게 아니라 주인의 스탯을 올려줍니다.
현재 통용되는 딜러용 크리쳐는 좋은 순서대로
크리티컬 데미지 증가 18% + 각성 패시브 레벨링의 '노련한'크리쳐,
공격력 증가 15%의 '정령왕' 크리쳐,
모든 공격력 증가 15%의 '모공'크리쳐의 총 세 가지로,
레이드 진입을 위해서는 모공 크리쳐 이상의 크리쳐를 맞추는 것이 좋습니다.
이 아래에 존재하는 크리쳐들은 당신의 딜링에 유의미한 차이를 주지 못하기 때문이죠.
여기서 첨언하자면 노련한 크리쳐와 모공 크리쳐의 옵션은 장착 옵션인 것과 다르게
정령왕 크리쳐의 옵션은 장착하고 있을 때는 옵션이 발동되지 않다가
크리쳐 스킬을 발동하면 크리쳐가 버프를 주는 식으로 옵션이 발동합니다.
이를 이용해서 정령왕의 스킬을 발동시킨 후 다른 크리쳐로 바꿔서
두 가지 크리쳐의 옵션을 전부 적용받는 테크닉이 존재합니다.
단, 크리쳐 스킬을 발동하기 위해서는 '차징 시간'이라는 것이 필요한데,
일종의 크리쳐 스킬의 쿨타임을 돌린다고 생각하시면 편하겠습니다.
이를 조금 더 단축시키기 위해 크리쳐 장비에
크리쳐 스킬 차징 시간을 9.7% 단축시키는 '바람의 오브'를 끼워놓기도 합니다.
버퍼용 크리쳐는 패시브 스킬인계시 : 아리아 / 수호의 은총 / 퍼페티어?
레벨링+1에 스탯 65가 붙어 있는 크리쳐가 좋습니다.
레이드컷 요약 : 모공 크리쳐 이상 구비
10. 스위칭
스위칭은 갈아 끼우는 것을 말하는데,
특히나 던전 앤 파이터에서는 자가 버프 레벨링 장비를 말합니다.
자가 버프 레벨링 장비는 할렘 지역 폐쇄구역의 '오퍼레이션 : 호프'던전에서
'심연의 편린' 장비를 얻을 수 있으며,
그렇게 얻은 장비를 버프강화 창에 등록시켜두는 것으로
자가 버프프 스킬을 시전할 때는 그 장비로 갈아입은 것과 같은 효과를 얻습니다.
심연의 편린 장비 이외에도
버프 레벨링 크리쳐로 1레벨.
버프 레벨링 칭호로 1~3레벨,
레어 아바타 상의로 1레벨,
레어 아바타 상의 하의에 박은 플래티넘 엠블렘으로 2레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여기에 심연의 편린 악세사리와 무기를 끼웠을 때에 얻는 2레벨링을 더하면
칭호 제외 6레벨이 올라가게 되는데요,
일반적인 경우 버프 마스터 레벨은 한계치에서 +10이 됩니다.
즉 위에서 챙긴 6레벨에 더해 4레벨을 추가로 올려야 한다는 것이죠.
여기서 중요해 지는 것이 편린 특수장비인데,
만약 당시의 칭호가 버프 +1 칭호라면 3레벨을 올려 주는 '침식' 특수장비를,
2레벨이라면 2레벨을 올려 주는 '왜곡' 특수장비를,
3레벨이라면 1레벨을 올려 주는 '뒤틀' 특수장비를 구비해야 합니다.
당연히 올려주는 레벨링이 낮아질수록 추가옵셥으로 강화해주는 수치가 높아지겠죠?
여기에 추가로 심연의 편린 무기에는 노멀 무기와 S무기가 있는데,
S무기의 경우 아이템 이름 뒤에 'S'가 붙습니다.
S무기는 '세베린' NPC에게서 노멀 무기를 합성해서 얻는 방법
그냥 경매장에서 사는 방법이 있는데,
합성해서 얻는 방법은 10회 실패시 11번째에는 확정으로 S가 나오는 시스템으로,
10회까지는 확률에 몸을 던져야 합니다.
저는 그냥 경매장에서 구매한느 것을 추천드립니다.
레이드컷 요약 : 편린S무기, 편린장비 풀, 버프 레벨링 크리쳐
버프 레벨링 레어 아바타 상/하의 및 버프 스킬 플래티넘 엠블렘, 버프 스킬 레벨링 칭호
그리고 그 칭호에 맞는 편린 특수장비 세트
11. 파밍 과정
제가 예전에 만들었던 표인데 참고하시면 좋와용~
초보 모험가 분이라면 겐트 황궁에서 유니크 파밍
그 유니크로 기억의 땅과 바닥 없는 갱도에서 레전더리 파밍
레전더리 파밍 후에 마계대전에서 탈리스만 파밍
헬과 신전-지하실로 에픽을 딸 것인지,
아니면 핀드워-이시스 레이드를 돌아
대자연-정령사-싱크로를 올릴 것인지 마음을 정하면 됩니다.
12. 소울
던전 앤 파이터에는 아이템을 해채했을 때 소울이라는 것이 나오는데,
언커먼 소울/커먼 소울/레어 소울/유니크 소울/레전더리 소울/에픽 소울
이 그것입니다.
에픽 소울을 제외한 소울들은
레미디아 바실리카의 '메이가 로젠바흐' NPC를 통
하위 소울 일정 갯수 이상을 모아 상위 소울로 교환할 수 있으며
모든 소울은 초월 재료로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레전더리 소울과 에픽 소울은 특별한 사용처가 있는데
레전더리 소울은 장비의 재질 변경에, 에픽 소울은
역시 메이가 로젠바흐 NPC가 이것저것으로 바꾸어 줍니다.
13. 장비 초월
장비 초월이라는 것은 교환불가의 장비를 다른 캐릭터로 옮겨 주는 것으로,
'같은 계정'의 '같은 서버 내'캐릭터에게만 가능하며,
레미디아 바실리카의 메이가 로젠바흐에게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단, 만만치 않은 개수의 소울을 요구하니 생각은 살짝 미루어 두시는 것도 좋습니다.
14. 마스터리와 재질 변경
마스터리는 여러분들이 생각하시는 그것과 같이,
특정 종류의 장비를 끼웠을 때 추가 효과를 받는 것입니다.
물론 무기에 마스터리를 가진 직업들도 있지만
여기서 주로 말하고자 하는 것은 방어구에 관한 것으로,
방어구에는 천/가죽/경갑/중갑/판금의 다섯 가지 재질이 있으며
마스터리에 맞는 재질의 방어구를 착용하면
스탯이나 HP/MP 회복률 증가 등 여러 가지 추가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내가 처음으로 만든 세트 장비가
내가 가진 마스터리 스킬과 다른 재질이라면?
이때를 대비해서 95레벨 에픽 장비 이상의 모든 아이템은
'암시장'지역에 있는 '딸기코 델라' NPC가 일정 재화를 받고 재질을 변경해 주고 있습니다.
이 때, 요구하는 재화는 '변경 전'의 재질이 아닌
'변경 후'의 재질을 기준으로 하니 참고해주세요.
또, 마스터리를 받지 못하면 스탯 면해서 손해를 크게 보니
재질 변경은 꼭 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15. 강화와 증폭
많은 분들이 던파에 벽을 느끼는 강화 부분이죠.
강화는 위에서도 언급했듯, 헨돈마이어의 키리 더 레이디 NPC에게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강화하는 부위에 따라 추가되는 능력치의 종류도 다른데,
방어구는 물리 피해 감소,
악세사리는 마법 피해 감소,
마법석/보조장비는 올스탯,
귀걸이/무기는 공격력을 올려줍니다.
또한, 무기는 12강, 나머지 장비는 10강화 까지는
실패하더라도 장비가 사라지지 않으며
이 이상으로 나아가게 된다면 실패시 장비가 증발하게 됩니다.
이 때, '장비 보호권'을 보유하고 있다면
장비 보호권이 자동으로 소모되며
장비는 사라지지 않고 0강화로 돌아가게 됩니다.
실제로 강화를 할 때는 딜링에 도움이 되는 무기, 마법석, 보조장비, 귀걸이만 하죠.
가끔 게임을 진행하다 보면
레전더리 이상의 장비 아이콘에 ?가 떠 있으며,
이계의 기운이 서려 있다는 붉은 글씨로 설명이 나오는 아이템을 보신 적 있나요?
이것이 바로 증폭의 준비가 된 아이템입니다.
증폭은 알프라이라의 클론터 NPC에게서 할 수 있으며,
증폭을 하게 될 시 '차원의 스탯'이 붙어
강화의 효과를 기본적으로 얻으며 추가적인 수치로써 얻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자면 귀걸이를 10증폭을 하였다고 했을 때,
10강화 효과인 물마독 증가는 그대로 받으면서 10증폭에 해당하는 스탯까지 얻을 수 있죠.
증폭을 하는 경우는 두 가지가 있는데,
첫째는 던전에서 이계의 기운이 붙은 장비를 주웠을 경우죠.
이 경우, '이계 기운의 정화서'로 이계의 기운을 정화한 후
원하는 스탯이 붙었다면 그대로, 원치 않는 스탯이라면
'변이된 왜곡서'로 원하는 스탯으로 교체한 후에 증폭하는 경우와
이계의 기운이 서리지 않은 장비에 '증폭서'아이템을 발라서 증폭하는 경우죠.
증폭서 아이템은 총 네 가지로
'순수한 증폭서' : 원하는 차원의 스탯 부여
'순수한 황금 증폭서' : 원하는 차원의 스탯 부여 후 +3 ~ +6 중 랜덤
'고대의 황금 증폭서' : 원하는 차원의 스탯 부여 후 +3 ~ +12 중 랜덤
'영광의 황금 증폭서'? : 원하는 차원의 스탯 부여 후 +6 ~ +12 중 랜덤
입니다.
증폭은 강화와 차원이 다를 정도로 어마어마한 재화를 요구하기 때문에
웬만하면 증폭은 추천드리지 않아요~
레이드컷 요약 : 무기 컷은 위에 적은대로에 추가로 보법귀 10강 이상
위의 개념들은 아라드를 여행함에 있어 토대가 되는 개념으로
숙지하고 계시는 것이 게임을 즐기는 것에 토대가 되어 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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