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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써봤더니] 버퍼 100레벨 에픽의 다양성을 통한 버프력 이득 취하기
기존에 써놓은 글 입니다. 막상 작성하고 난 후 여러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1. 2중 파밍을 하게 되면 필연적으로 뒤따라오게 되는 증폭의 부담감.
2. 실제 파밍의 가능성이 뒤떨어짐.
3. 효율성이 매우 낮다. (딜러 하는게 훨씬 낫다.)
그래서 저는 기존에 글을 작성할 때, 버프력을 측정할 때 5/3/3을 기준으로 했습니다. 신화는 오른쪽만 한다는 가정하에 말이죠.
이유는
1) 실질적인 파밍이 불가능에 수렴하다는 점.
2) 신화가 방어구, 악세사리로 2부위가 될 경우 손스위칭을 해야 됨에 따라 오는 불편함들. (딜러 사망시 버프 초기화)
3) 3/3/3/2로 효율을 높은 세팅을 찾다보면 필요 증폭 요구치가 늘어납니다. (최대 22부위) 5/3/3 의 경우는 (최대 16부위 임)
1번 이유가 압도적입니다. 원하는 셋팅을 11부위 + 11부위 , 22부위 파밍을 버퍼 한캐릭에 해주느니 그 인도석으로 효율적으로 분배시 딜러 2-4캐릭은 파밍하리라 봅니다.
그렇다면 누구나 3/2 (방어구) + 3 / 3 의 효율성을 극대화 시킬 방법은 무엇일까요?
<0. 들어가기에 앞서서 버퍼 100제를 이해하셔야 합니다.>
위는 기존의 글을 쓸 당시의 저였고, 아래는 스펙업을 노린 제 스펙입니다.
분명 100제 2/1 세팅을 했고, 최고의 효율인 행운셋 임에도. 아포칼립스는 떨어지고, 공격력 또한 낮아졌습니다.
하지만 저는 공격력 10정도를 포기하고 영축 1700 스탯을 선택했습니다.
만약 먼동이나, 정령사같은 효율성이 낮은 2/1 이었다면 프레이 3셋에 비해 버프력은 낮아졌을 것 입니다.
이를 통해 알 수 있는 점이 무엇일까요? 버퍼를 조금이라도 만져보신 분들이라면 아시겠지만.
버퍼들의 100제 방어구의 문제는 2/1의 혹은 방어구 2/2/1의 효율성이 분명하게 안좋다라는 것 입니다.
어떻게 말하면, 버퍼는 세트 효과를 받지못하는 방어구가 생길 때마다 버프가 낮아진다고 보시면 됩니다.
다시 말하지만 버퍼는 행운/군신 셋이 아닌 이상 2/1을 조합하려고 하지마세요.
또한 시뮬레이션은 모든 상황을 최상으로 기준합니다. 100퍼센트의 효율이죠. 실제 적용시에 미미하게 차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시뮬레이션은 돌려보되 맹신하지는 마시고, 차이가 있을 수 있다라는 것을 명심하세요.
또한 경우의 수가 굉장히 많습니다. 참고만 하시되 최적의 세팅은 무조건 신화를 끼는 것이 좋습니다. (세트옵 발현)
특정 버프력 3.0~3.3 사이가 나온다면, 솔직히 버퍼에 애정있는게 아니라면 파밍은 천천히 하셔도 됩니다.
또한 5/3/3 과 3/3/3/2 의 총 버프력만 고려했을 때, 대다수가 비슷한 지점을 유지합니다. 유틸이 얼마나 있느냐에 따라서
약간의 변동치만 있습니다.
제가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서 저는 3/3/3/2 세팅은 고려하지 않았으며, 5/3/3 에서 악세사리 특수장비는 싱크로 행운셋만
고려했습니다.
<1. 최고의 업글픽 대자연(어깨, 신발)>
무엇하나 부족하지 않습니다. 영광의 축복(이하 금저, 용축)에서 최고의 효율을 자랑합니다.
입수난이도 역시 업글 시스템으로 100퍼센트 획득 가능하므로 최하. 기존의 5/3/3 세팅을 완성하셨다면,
남는 검은 수정으로 대자연 어깨와 신발을 파밍하십시오.
일반적으로 11부위 다 파밍하셨다면, 이정도의 버프력이 측정될 겁니다. 하지만 여기서 방어구만 스위칭 장비를 사용.
꿀자연 2부위를 섞는다면?
영축 스텟은 900가량, 공격력은 120 가량 상승했다는 점.
이를 스위칭 장비에 올려놓은 후에 사용한다면, 위에 11부위 파밍에서 대자연만 2개 쓰던 초테이 장비 업글했을 뿐인데
공짜로 딸려오는 스텟이 900과 공격력은 120이라는 점 이네요.
하지만 치명적인 오류가 하나 있으니. 이는 증폭의 수치가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제 장비가 어깨는 12, 신발은 10증 이므로
두 장비를 0증폭으로 가정한다면?
어깨가 12증, 신발이 10증에서 0증으로 각각 하락 했음에도, 구속 5셋을 착용했을 때 보다 스텟은 550 / 공격력은 80 으로
결론적으로는 기존 증폭 유저 역시 추가적으로 증폭하지 않아도, 버프력은 상승합니다.
참고로 아포칼립스는 5셋에 비해 3/2세팅이 1700 가량 낮으나 1도 문제 되지 않습니다.
<2. 물론 다른 부위를 섞어도 좋습니다.>
좀 더 객관적으로 보기 위해 엑셀의 데이터들을 이용하겠습니다.
구속과 대자연만 사용한다고 가정하고, 최고의 세팅을 찾아본다면.
영축이 18000~18500 사이는 공통점이 있다면 대자연이 3셋이라는 점. 그러므로 대자연 3셋은 고려하지 않습니다.
대자연 어깨 신발을 채택했을 때, 풀셋보다 상위의 영축을 제공한다는 점을 확인 가능합니다.
이외에 대자연 2셋을 섞는 경우 어떤 경우에도 영축은 5세팅 영축에 가까워 진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방어구 5부위를 파밍하는 어려움을 생각했을 때, 특정 방어구 3셋과 대자연 2셋을 섞으면 그 방어구의 풀셋에 인접한 영축 성능을
이끌어 낸다는 점에서 버퍼들은 대자연을 채택하실 필요가 있습니다.
영축 아포 역시, 풀셋에 비교하였을 때 수치상 1500의 차이가 나지만, 이는 폭딜(아포칼립스)의 구간일 뿐,
상시적인 버프(아포x)는 풀셋과 유사함으로, 3셋을 모으신 분이라면 대자연2 를 섞는 것이 효율이 가장 좋습니다.
또한 역으로 고려해보면, 대자연 풀을 했을 경우, 타 방어구 3셋을 섞는 것이 영축만 보았을 땐 효율이 높다는 점.
<3. 얼마나 효율적인가?>
던파내 홀리오더를 기준으로. 영축의 버프력 약 600이 늘어난다는 점. 던파내에 영축이 스텟1당 1 증가의 효율을 가지므로,
영축의 버프력 600은 스텟 600의 상승으로 볼 수 있습니다.
(실제 라이브서버와 던담, 던오프에서의 차이는 존재할 수 있습니다. 엑셀 상의 데이터가 어떻게 계산된 건지 알지 못하기 때문.)
현재 10증폭이 44 스텟을, 11증폭이 79, 12증폭이 116 주는 것을 고려했을 때,
노증폭 유저가 대자연 2부위만 추가해도, 대략적으로 올 12증폭 방어구 5개를 지닌 효율을 가집니다. (영축만)
기존 증폭유저여도 어깨, 신발 정도는 업그레이드해서 노증폭으로 추가해서 사용한다고 하여도 버프의 상승량을 가져온다는 점에서 이는 굉장히 효율적으로 보이는군요.
따라서 5셋의 방어구를 이미 파밍하신 분들이라면, 대자연 어신만 더 추가적으로 업그레이드 하셔서 스위칭창에
증폭도 안한 채로 넣는다면 버프력이 더 높아진다는 말입니다~. 물론 방어구마다 미세하게 차이는 있을지언정, 대다수가
향상 될 것 입니다. ( 2~3셋에 아포옵션이, 5셋에 영축 옵션이 붙은 방어구들이 있다면 대자연2를 넣어도 비슷하지만 오르긴 할 겁니다.)
<4. 마치며>
3/3/3/2 까지 고려한 세팅은 경우의 수의 엄청난 증가로 인해 고려하진 않았지만, 어깨 벨트에 대자연을 섞는 조합의 경우
높은 효율을 보인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대자연은 말그대로 팔방미인..
원래는 그렇게 깊이 연구하면서 게임을 하는건 그만두고 남이 뿌려놓은 정보 주워쓰고 했는데.
워낙 100제 열리고 다들 컨텐츠 즐기시고, 헬 파밍하시느라, 파밍의 실질적인 불가능성 때문에 아직 글이 없는 것 같아요.
어차피 그렇게 못먹는데요? 라고 말한다면 할 말은 없습니다만... 그래두 대자연 2셋만큼은 영축에서 높은 효율을 보이고
3셋 정도는 애정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먹일 정도, 운이 조금 좋은 캐릭터라면 3셋은 먹곘죠.. 그렇다면 대자연 2를 섞는 것을
고려하는 것이 굉장히 높은 효율을 보인다는 것을 명심하십시오!!!
반드시 어신 대자연이 좋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있는거 같아서 쓴 글이기도 합니다. 어신이 최고 효율은 맞지만 다른 부위 2셋들도
쓸만하다는 것!!!
++ 댓글에도 어느 분이 써주셨지만, 영축/용축/금저같은 경우엔 3/2세팅이 좋고 헬에서 방어구3셋을 파밍했다면 나머지2셋은 대자연으로 올리고 버프스위칭에 올리게되면 버프력이 더 좋아진다는 말 입니다. 신발이랑 어깨가 그 중 효율이 제일 좋고 상시 착용하는 장비(아포,크오빅,마리오)는 가장 빨리모인 방어구 5셋을 착용하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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